[C++] Pointer / 참조자

2024. 4. 17. 22:58언어 및 엔진/C++

Pointer와 참조자(*, &) 비교

함수인자로 사용해야 할 때, const의 성향을 지우기 위해 *를 사용


포인터와 참조자는 다른 객체(변수)를 간접적으로 참조하는 역할

포인터는 NULL값을 가질 수 있고, 참조자는 NULL값을 가질 수 없다

참조자는 선언 시 반드시 초기화를 해야 한다

초기화 시 참조자는 객체(변수)를 직접 입력 받고, 포인터는 객체(변수)의 주소값을 입력받음

참조자는 가리킨 대상을 변경할 수 없고, 포인터는 가리킨 대상의 변경이 가능하다

클래스 맴버 접근 시 참조자는 . 사용, 포인터는 -> 사용

참조자를 사용하는 상황 : 참조할 객체가 이미 존재할 경우, 다른 객체를 참조할 일이 절대 없을 경우, 포인터를 쓰면 어색해지는 연산자를 오버로딩 할 경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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